辛씨인물
자료는 안동 도산면에 있는 [한국국학진흥원]의 관보 선생님이 제공해 주셨다.
신자 내자 옥 할아버지의 차남 의립의 처가가 #남호문 이다. 오랫동안 권호문과 사돈인 줄 알았으나 남호문이 사돈이고 심지어 이름의 문도 각각 다른 문이다.(#權好文, #南好問) 장남인 홍립은 송암 권호문의 문인이었고, 말년에는 고향에 낙향하였고, 권호문의 제례를 도맡았다고 한다.
내옥 할아버지 윗대는 충좌위첨지중추부사를 지낸 #신중곤辛仲坤, 어머니는 #정부인貞夫人_광주김씨光州金氏 이다. 특이점은 장남 홍립과 의립의 각각 3男 子의 이름이 모두 #주역周易_괘명卦名 이다. 차남의 처가는 남씨 수의공파이며, 남씨 8세에서 파조가 나뉘었는데 부사공파 13세가 #남치리 이다.
안동에서 남씨는 대대로 예악사어서수 6예 중 #수數 에 유능한 집안이다. 유명한 남치리 선생 말고도 외가댁(함안 조씨)의 #혼원설해混元說解, #산수론山水論 편지를 외가 선대 할아버지께 남긴 사람도 남씨이다. #남만조 라는 이름으로 기억한다.
.
.
#덧
신내옥은 현재의 강원도 영월군 남면 월휴리에서 태어났다. #퇴계退溪_이황李滉 의 가르침을 받기 위해 안동 서쪽의 거진으로 이주하였다가 다시 낙양촌洛陽村(현 안동시 수하동)으로 이주하였다.
이황의 문하에서 수학하였으며 동문 중 #류운룡柳雲龍, #권호문權好文 등과 가까이 지냈다. 출사하지 않고 도학 공부에 전념하여 마을에서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과 함께 #경광서당鏡光書堂 을 지어 마을 젊은이들을 가르쳤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