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신씨
 
 
 
 
 
공지사항/종회소식

작년과 금년 코로나19로 인하여 집합금지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많은 종친이 모여 배향하던 춘향대제입니다. 

금년은 부득이 모든 종인을 오시라 하지 못합니다. 

문중 대표되시는 분들만 참여를 권장합니다. 

 

일시 : 2021년 5월 5일 

장소 : 경북 포항시 북구 기계면 기동지길263번길 72-1 (화봉리 621)

 

배향 : 시조 정의貞懿 辛鏡 祖

         2世  운민雲敏 祖 (보문각대제학 수문전학사 : 묘소 실전이나 溫川-現 파주- 장단이라 전함)

         3世  영계永繼 祖 (수문전대제학)

묘제 :  4世  몽삼夢森 祖 (보문각 대제학 검교태사영원부원군)

 

 

 (金紫光祿大夫) 고려 시대의 관직, 1076년 (문종 30)에 시행하여 1361년 (공민왕 10)에 폐지된 정2품 상계 문관의 품계이다.

문하시랑평장사(門下侍郎平章事)

       고려시대 중서문하성 (中書門下省)의 정2품 관직. 문하시랑 또는 문하평장사로 약칭되기도 한다. 성종 때 처음 두어졌으며,

       문종 때 정원 1인, 정2품으로 정하여졌다. 같은 시랑평장사이지만 중서시랑평장사보다 상위직이다. 

대제학 [大提學] 은 고려 시대,   보문각, 우문관, 진현관에 둔 정이품 또는 종이품 벼슬이다. 

태사(太師)  고려시대사제도  고려시대 왕자·부마(駙馬)·비부(妃父) 등의 종실(宗室)과 공신 및 고위 관원에게 내렸던 벼슬. 

        태사(太師)는 태부(太傅)·태보(太保)와 함께 삼사(三師)라 불렸는데, 이 중 가장 높은 벼슬이었다.

      ‘대사(大師)’라 쓴 경우도 있으나 이때에도 태사라고 읽는다. 정해진 직사(職事)가 없는 허직(虛職)이며, 품계는 정1품이었다.

      정원은 1인이었는데, 최고 품계의 관직이었던 만큼 마땅한 사람이 없으면 공석으로 남겨두었다.

 

태사는 목종 때 마련된 개정전시과(改定田柴科)에서 제3과로 분류되어 90결(結)의 전지(田地)와 60결의 시지(柴地)를 지급받았다. 흔히 훈관(勳官)의 의미를 지닌 검교직(檢校職)으로 주어지고 또 수직(守職)으로 제수되었다. 그래서 사서(史書)에는 보통 검교태사(檢校太師) 또는 수태사(守太師) 등으로 표기되어 있다.
태사가 언제부터 수여되기 시작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종실제군(宗室諸君)에 대한 봉작제(封爵制)를 처음으로 시행한 고려 현종 때를 전후한 시기로 추정된다. 이후 태사를 비롯한 삼사의 제수는 관제 정비로 인해 승진이 봉쇄되었던 관료들에게 기회를 열어주는 창구로 활용되면서 의종 때까지 지속되었다.
태사를 비롯한 삼사의 제도는 무신정변(武臣政變)을 계기로 중단된 듯하며, 원나라의 내정간섭이 시작된 충렬왕 때에는 제도 자체가 폐지되었다. 그러나 1356년(공민왕 5)에 이르러 예전대로 복구되었다가 1362년에 다시 혁파되었다.
이와는 성격이 다르지만, 고려 초기와 중기의 여러 왕들도 중국의 역대 왕조로부터 책봉(冊封)의 형식에 따라 태사를 제수받은 적이 있다. 992년(성종 11)에 성종이 송나라로부터 검교태사를 제수 받은 것이 그 일례이다.
한편 1068년(문종 22)에 마련된 동궁관(東宮官)의 직제에는 종1품의 태사·태부·태보가 각각 1인씩 배정되어 있었다. 이른바 태자태사(太子太師)라 하는 것은 바로 이 동궁관의 태사를 가리키는 것으로 여겨진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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